홍보센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내일신문]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진짜 내 실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투라인 댓글 0건 조회 288회 작성일 19-12-20 15:10

본문

말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진짜 내 실력!

1:1 설명과정 통해 완벽한 이해 가능, 자기주도학습에 이어져

출처 : 내일신문 - 박지윤 리포터 | 기사등록일 : 2015.08.13


7d47cbe62358779175c274a185612679_1577341604_6547.jpg

 

“개념과 문제풀이 과정을 말로 직접 설명해야 하니까 용어와 공식들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완벽한 이해는 물론 1:1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기억도 더 잘 돼요. 과외할 때보다 더 즐겁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수학공부를 하고 있어요.”

 강의를 일방적으로 따라가는 수업이 아닌 스스로 개념을 터득하고 설명하는 철저한 자기주도학습 학원인 강의하는 아이들.

안남재 대표원장은 “교육 시스템은 학부모들이 많이 알고 있는 거꾸로 교실과 유사점이 많지만, 강의하는 아이들의 프로그램은 우리나라 실정에 맞춰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방식"이라며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함께 학원의 관리, 퀄리티 있는 콘텐츠가 더해져 눈에 띄는 학생들의 학습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고 말했다.  

대치동에서의 인정, 송파본원으로 이어져

TV를 통해 방영, 학부모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거꾸로 교실', 기존 전통적인 칠판 진도식 수업 방식과는 반대로 수업에 참여하기 전 교사가 직접 만든 수업 동영상을 학생들이 미리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토론이나 과제 풀이를 진행하는 형태의 수업 방식을 말한다. 

수학 전문 학원 '강의하는 아이들'은 벌써 2년 전부터 대치동에서 이와 같은 수업을 진행, 교육에 일가견이 있는 대치동 학부모들의 큰 주복과 인정을 받아왔다. 

학원 선택에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는 대치동 학부모들, 하지만 '강사의 실력 = 내 아이의 실력'이라는 공식이 맞지 않다는 좌절과 실패를 경험한 뒤 기존 수학학습방식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안남재 대표원장은 “우수한 강의를 들은 학생들은 자신의 실력과 상관없이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 예측하는데, 실제로 스스로 '익히는' 과정 없이는 그렇지 못한 수업을 들은 학생들과 큰 차이가 없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며 "수업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내 것화'하는 '습 (習)의 과정이다”고 강조한다. 

교육열에 있어서 뒤지지 않는 종파 학부모들의 강력한 니즈로 방이동에 새로이 문을 연 강의하는 아이들, 송파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자기주도학습센터 · 입시지도 센터)을 더해 대치 본원과의 차별화를 이뤄냈다.


7d47cbe62358779175c274a185612679_1577342297_1267.jpg



 

말하기 학습 통해 메타인지능력 키워

이곳의 수업은 먼저 동영상으로 개념강의를 시청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스스로 개념을 이해하고 암기한 후 강사와의 1:1 대면으로 학생들이 이해한 내용을 직접 설명해야 한다. 문제를 풀고 틀린 문제는 완벽하게 이해한 뒤 다시 1:1로 그 내용을 직접 설명해야 하는 방식. 필수문제는 물론 유사 심화문제도 1:1로 이해할 때까지 설명해야 한다. 

설명하는 공부법인 '하브루타식’ 교육과 벤자민 블룸 교수의 '완전학습이론'이 적용된 학습법으로 여기에 적절한 관리와 강제성이 더해져 더 높은 학습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많은 학부모들이 '동영상 강의 시청'에 갖는 불안감, 이곳에서는 동영상 시청내용과 스스로 말하는 과정을 온라인 커뮤니티(네이버 밴드)에 직접 올려 예습의 전 과정을 확인받아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아는 내용을 스스로 말하고 또 끊어진 연결고리를 이어가는 과정을 통해 메타인지 능력(자신이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정확하게 구분하는 능력)까지도 키워갈 수 있다. 

아울러 강의하는 아이들이 보유하고 있는 동영상과 문제풀이 등의 학습 콘텐츠 또한 차별화된다. 2001년부터 이어온 교육기업이자 모기업인 (주)오투라인 의 지원을 받아 문항별 동영상 플이 해설강의만 50만개에 달한다. 모든 문항 옆에는 QR코드를 달아 언제든 문제에 대한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 또한 이곳의 강점이다.




 

놀라운 성적향상 보여

자신이 아는 것을 직접 설명하는 방식의 수업 결과는 놀랍다. 성적향상은 물론 수학에 자신감을 가졌다는 학생들이 대부분, 여기에 수학 뿐 아니라 다른 과목에까지 '말하는 학습법'을 적용, 전체 과목의 성적이 올랐다는 학생들도 많다.

'아이가 내성적인 성격이라 말하는 수업에 부담이 가지 않을까' 라는 걱정에 대해서도 안남재 원장은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공부해서 알게 된 내용을 말하는 것이라 모든 아이들이 자신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려 주는 것에 즐거워하며 금세 익숙해진다”며 “또한 학생 개인별 진도계획에 맞춰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량이나 진도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우려를

일축했다.


 

문의 02 - 418 - 8191 

박지윤리포터 dddodo@hanmail.net